안드로이드앱 프로그래밍

안드로이드 스튜디오 [레이아웃]

25G 2021. 5. 18. 11:08

안녕하세요 오늘은 레이아웃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보려고 합니다. 레이아웃을 하나하나 말씀드리기엔 양이 너무 많고 대표적인 6개의 레이아웃에 대해서 어떤 레이아웃이 있는지 레이아웃이 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!

 

저는 처음에 레이아웃이라는 단어가 생소하기도 하고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네이버에 사전적 의미를 검색해보니 파란 글씨로 간단명료히 정리가 된 것을 보고 바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.

위 사전에서 "각 구성요소를 공간에 효과적으로 배열하는 일"이라는 글 이 가장 이해를 돕는데 좋은 글인 것 같습니다.

 

그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6가지의 레이아웃이 있습니다.

위 그림에서 하나 더 추가하자면 제약 레이아웃이 있겠네요 ㅎㅎ

 

제약레이아웃 : 제약조건(Constraint) 기반 모델, 제약조건을 사용해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 시작할 때 자동으로 설정되는 디폴트 레이아웃입니다.

 

리니어 레이아웃 : 박스 모델, 한쪽 방향으로 차례대로 뷰를 추가하면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, 뷰가 차지할 수 있는 사각형 영역을 할당

 

상대 레이아웃(렐러티브 레이아웃) : 규칙 기반 모델, 부모 컨테이너나 다른 뷰와의 상대적 위치로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 제약 레이아웃을 사용하게 되면서 상대 레이아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.

 

프레임 레이아웃 : 싱글 모델, 가장 상위에 있는 하나의 뷰 또는 뷰 그룹만 보여주는 방법, 여러 개의 뷰가 들어가면 중첩하여 쌓게 됨, 가장 단순하지만 여력 개의 뷰를 중첩한 후 각 뷰를 전환하여 보여주는 방식으로 자주 사용합니다.

 

테이블 레이아웃 : 격자 모델, 격자 모양의 배열을 상요하여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 HTML에서 만이 사용하는 정렬 방식과 유사하지만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.

 

그리드 레이아웃 : 테이블 레이아웃의 성능을 좀 더 편하게 해주는 레이아웃입니다.

 

 

이렇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레이아웃들을 알아봤습니다.
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